(발레)

(무대의상)

 

원시

미술

 

구석기 : 단순 하지만 사실성과 왜곡된(오르디아크) 윤곽선의 표현으로 생식가능을 강조와 풍부한 조형력을 준다.

신석기 : 베소포타미아 미술로 여러 가지 그릇의 형태와 풍부한 장식 모티브를 갖는다.

맛시리아미술, 페스시아 미술, 이집트 미술

 

고대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팔레스티나의 음악

그리이스선법, 피타고라스의 음정

그리이스 문자에 의한 기보

단성음악(음악가) 핀다로스, 호머, 사포

 

호멋사포

 

 

 

기원전

 

 600BC-300BC까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428년) 플라톤

 

원시

무용

 

 

 

형태- 원시인들은 선이나 자세보다는 리듬을 강조 주술무용, 농업무용, 수협무용 삼형제동굴,-라스코알  타미라동굴-  동물춤 ,모방춤, 엑스 타시 주술무용,종교

 

원시

시대

 

풀잎을 이용한 스커트와 킷털로 머리 장식

고대

이테아론-저서(국가),-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헬레니즘-로마  -300AD까지-스토아파-플라톤-(플로티노스)   

유리학적 중용사상

키케로 (의무론)

서양문화의 흐름

(헬레니즘: 그리스문화와 로마문화

헤브라이즘 : 기독교 문화)

 

 

5

세기

기독교 미술로 교회 건축보다는 기독교 지하무덤에서 석관조각, 묘비등 장레미술

5세기 중엽기는 다양한 장식 모티브를 섞어 동방적 색채가 강조

비잔틴 미술 : 초기 기독교 미술을 모태로 텔레니즘 미술의 전통과 고대 아시아와 페르시아 사실조 미술의 영향으로 동방특유의 기독교 미술이다.

4

세기

그리스, 로마음악

그리스도교의 음악발생

암브로시우스 선법

암브로사우스 성가

그레고리우스1

800BC 호메로스

200

종교의식

남자들의 무용수로 등장

단일 국가를 통제하기 위해 주술적인 관습을 최초로 이용

무용은 지중해 연안의 크레타와 그리스 예술에 영향을

로인클로스(loin cloth) 허리에 두르는 간단한 형태로 바느질하지 않고, 천을 둘러서 남녀가 착용

쉔터(노두샤), 킬트(kilt) 빠뉴(pagne), 쉬스드레스(sheath dress)

어깨끈이 달린 스커트로 여자들이 주로 착용

튜닉(tunic) : 직사각형의 천을 반으로 접어 겨드랑이 밑부분을 잘라내어 맞음새를 강조하는 기본의상으로 ·녀구분

6

세기

6세기에는 이콘(목판, 상아판, 금속판) 예수, 성인상의 숭배 고조되어 이콘화 제작

6

세기

네우마 기보법

그레고리우스 성가

음악가(그레고리우스 1)

포도주병에 그려진 B.C(8세기경의 가장 오래된 아테네의 비문에 가장 추는 사람에 관한 묘사가 있으며, 춤공연. 경뎐대회, 무희의 이름과 그들의 무용 교사에 관한 내용이 남아 있다.

그리스 무용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Phora(movement) 스텝과 움직임을 Deixis(Portrayal) 역할이나 묘사 S초듬(Doses) 포즈를 의미

비극의 무대의상

특수의상이나 가면 소매가 달리고 줄무늬가 수직으로 수를 놓은 의상을 착용.

밸트를 가슴 바로 아래에 맴으로써 카를 커보이게 하였다.

희극의 무대의상 : 어깨와 엉덩이를 패딩으로 우스꽝스럽게 부풀린후 키톤을 착용

8

세기

종교극

(미스테리아)

현악기(레베카)

9

세기

성상논쟁의 결과 일시적으로 쇠퇴한 미술은 텔레니즘 문화로 되돌아 가고 교회당 건축이 부활 그리스 십자가를 기본으로 하는 균형 잡힌 집중식 건축이 만들어짐

9

세기

오르가눔

2부합창

현악기(가이게) 음악가(후크발드)

11

세기

콤네노스장조(1081-1187)

인문주의 전통의 하나로 독자적인 미술이 생김. 건축과 모자이크 혹은 사본장식, 공예품 주목할 만한 작품

로마네스트 미술(11세기후반-12세기 : 상호교류와 토착의 문화

11

세기

세속음악의 발생(음유시인)

귀도의 계명창법(디스칸투스)

4선보

미서, 보테토, 앤팀

기악형식은 판타지아, 리체르카

춤곡 칸쪼네

중세11

세기

1100 아라비안나이트

8세기와 9세기에 교회는 유럽을 확산된 중교 무용을 확립, 무용이 이교도적 내지는 퇴폐적으로 흘렀을 교회는 무용을 규제

14세기 말에 무용수들과 마임 배우들을 분리되었다.

14세기 흑사병으로 죽음의 무용이 생겨났고, 죽음의 무용은 12세기부터 16세기까지 모든 종교무용들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무용이 되었다.

중세극에서 성인이나 천사들을 교회의 복장을 하였다.

중세 복식의 특징은 입체적 구성으로 12세기에는 얇고 부드러운 직물로 인체의 윤곽선을 나타냄

튜닉 : 남녀가 착용한 T자형의 의복으로 다양한 길이로 착용

불리오 : 12세기부터 상체의 윤곽선을 강조 재료는 신축성 많은 울과 실크의 교직물을 사용하였고, 정교하게 잔주음을 잡고 소매는 깔때기 형태로 길게 늘어지도록 하였다.

12

세기

고딕 미술

12

세기

트루바도르, 트루베르, 노트르담악파

음악이론(프랑크 측정음악)

현악기(류트)

관악기(플루우트)

음악가(프랑코)

13

세기

십자군의 약탈과 점령으로 미술활동이 잠시 정체

13세기 중반이후 비잔틴 미술을 토대로 모자이크처럼 사실적 경향을 갖춘 섬세하고 우아한 양식 작품이 생겨남.

13

세기

민레징거

음악이론(반음마침)

기보법(정량악보)

성악형식(카논)

건반악기(오르간의 개량)

14

세기

  중세1400AD

아우구스티누스(고백록) -(교부철학) -스콜라철학-실험론 명목론 -개념론-토마스아퀴나스  

군주론(1513) 로마사론

마키아벨리

토마스보어(1515)

유토피아(1516)

14

세기

교회의 분열과 백년전쟁으로 인한 봉건사회가 붕괴

대규모 미술은 뜸해지고 왕후 귀족의 성과 저택 도시의 공공시설등 세속적인 실용건축이 활발

스테인드글라스의 부채꼴 모양으로 만들어진 영국의 글로스터 대성당이 대표작

14세기 후반 회화각 예술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국제 고딕양식이라는 공통의 회화 양식이 생김

르네상스와 궁정발레는 종교적으로 기능보다 세속적인 기능을 추구하였고, 쾌락과 기분전환 그리고 정치적인 활동을 위한 지배 계급을 위하여 존재하였다.

궁정발레는 예술, 정치와 오락이 치밀하게 계산되어 혼합된 양식으로 주목적은 국가의 영광을 기리는 것었다.

궁정발레에 이바지한 나라로는 프랑스보다 이탈리아였다.

15세기 이탈리아 무용은 복합적이고 다양 무대예술 형태로 변화한 귀족 여흥인 무용을 훈련과 조직을 필요.

르네상스 시대의 사교적인 극형태로 춤이 비중을 차지하면서 궁정발레(ballet de(our) 발전

도메크와 구글리엘모

엘리바시옹,바스당스,

 

16세기 토이노아르보'무보법'

르네상스시대의 의상특징

인간의 인체미를 변형시킨 과장된 실루엣

여자는 목선을 파고, 가슴선이 노출

남자는 남성미를 나타내기 위하여 어깨와 가슴에 패드를 넣고 복부를 돌출시키고 허리를 강조

14

세기

1307 단테의신곡

1348 데카메론

14

세기

마이스터징거

관악기(금관악기)

15

세기

전쟁과 평의법

그로티우스

코페르니쿠스-갈릴레이, 뉴턴 -영국경험론-베이컨(신논리학)

15

세기

네덜란드악파 현악기(비올록)

음악이론(대위법 발전)

건반악기(동혁 오르간)

성악형식(마드리갈, 샹송, 코랄)

음악가(듀파이, 방쇼아 데프레,죠반니)

15

세기

르네상스 미술 그리스 로마미술의 모방이 아니라, 미와 현실세계의 가치가 재발견된 시대

인간성 회복 시대이며 동시에 인간의 존엄성을 재인식 반토비의 산타드레아 성당이 대표작

15세기후반에는 레오나르드 다빈치의최후의 만찬 회화의 혁신을 가져옴.

미켈란젤로는 조작과 회화에 있어 인체 표현에 집중 대표작다비드상

16

세기

도우주 구조미 대한대화(갈렐레이) 신존척학

16

세기

다성음악발달

음악이론(화성조직의 성립)

성악형식(오라토리, 칸타타, 오페라, 가면극)

현악기(바이올린)

건반악기(스피넷, 버이지널)

16

세기

르네상스1522-1672

16세기 세익스피어

17

세기

18

세기

방법시설(데카르트)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뉴턴)

정부론(로크)

신학문의 원리(비코)

사회계약론(루소)

국부론(아담스미스)1776

형이상학서설(칸트)

종의기원(다원)

자유론()

자본론(마르크스)1867

짜과투스트과는 이렇게 말했다(니체) 1881

꿈의해석(프로이트)

17

세기

궁정춤의 창조로 귀족들이 공연하는 춤이 여흥과 스텍터클의 개발로 프랑스 발레 예술상승

루이 14 프랑스의 정치적, 문화적영향이 유럽지역에 전파.

궁중에서 공연되는 오페라, 발레등이 권력, 재력, 정치겆 영향, 외교적 예술적 차원에서 행하여짐.

삐에르 보샹은 발레의 기본 원칙을 형식화,쟝밥티스트륄리

 1661년왕립무용원

17

세기

직물이나 장식이 단순화 되었고, 실루엣도 넉넉하게 되었다.

17세기를 바로크 시대라고 .

바로크(Barogue) 이상한 형태, 불균형의 의미 의복과 장신구, 공계품, 가구 등을 필요이상으로 꾸임.

호화롭게 장식하여 기묘하고 부정형적인 것으로 되었으며 천박한 현상을 초래

17

세기

바로크 미술 가치판단으로부터 독립된 양식개념을 나타냄.

17세기 전체를 가르키는 시대 개념으로 사용.

17세기의 미술은 기본적으로 르네상스 미술을 게승하고 현실에 관심이 양식과 주제 면에서 현실적인표현에 집중 풍속화, 풍경화, 정물화 장르가 구분.

대표작 베르니니의 베드로성당의 12기둥 17세기 후반 로군호 양식이 만들어짐. 화려한 곡선 양식에서 직선 양식으로 이행

17

세기

바로크음악

관악기(금관악기, 복관악기

오페라 오라토리오시대

음악가(바하, 비발디, 헨델)

음악이론 딸림 7화음

푸가, 모음곡, 소나타, 합주협주곡

17

세기

고전주의(비극)

햄릿 1602년-오셀로 1604년동키호테1605년세르반테스-맥베드 1606

18

세기

루이14세는 왕립춤 아카데미 설립직업 무용수의 등장

이탈리아 형식으로 극장이 지워짐

발레의 기본 스텝5가지와 팔의 12가지 기본동작이 보샹에 이해 형성

중반부터 예술은 창작하는 안무가 등장

노베르(Noverre) 이상적인 무용 예술의 내용을 거론

18

세기

18세기 발레의상은 무용수들이 자유롭게 동작을 연기할수 있게 하였고, 튜닉, 타이즈, 커튼을 착용

미술양식인 로크코 양식이 태동.

살롱문화 장식 미술인 로코크 양식 발전

뉴턴(Newton) 빛에서 색을 분리하는데 성공하면서 색채가 다양하고 세련되어 다양한 색조가 생겨남

18

세기

1731 낭만주의 아농레스꼬

1784가로의 결혼

1774년 젊은 베르테스의

1801 샤또브리앙 아탈리

18

세기

신고전주의: 르네상스 미술을 바탕으로 그리스로마 예술을 규범으로 삼는 운동

낭만주의: 보편적인 고대문명으로부터 개개인의 특수성에 대한 관심으로의 이행이 낭만주의 시대의 특징

사실주의: 왕정반대와 부르조와 지배에 대한 불만 지배층의 풍자와 노동자의 모습이 그려지게

건축: 고대건축의 유적조사로 얻은 지식으로 거축 부의 비례와 기둥양식을 결정하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낭만주의는 고유한 건축 양식을 갖지 않고, 과거의 여러 양식을 응용

18

세기

로코코

근대 관현악 법의 기초

음악이론(화성음악의 확립)

음악가(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오페라 개혁

교향곡, 실내악, 협주곡

건반악기(피아노)

19

세기

1908 괴테의 파우스트

1830 스탱탈의 적과흑

1832 괴테의 대우스트

1835 발자크 골짜기의 백합

1836 고골리-검찰관

1844 몽테스리스토 백작

톡스턴의 안나마레라나

1862 레이제마불

1879 입센의 인형의집

1897 노스탬의 시나노드

베르즈라 낭만주의

1899년톨스토이-부할(사실주의)

스탭탈의-파르부의수도원

(낭만주의)

19

세기

산업혁명으로 기계화

경제적 어려움

프랑스 혁명 이후 발레의 변화

(내용, 형식, 예술적 스타일, 표현방식이 빠르게 변화됨)

발레무용가로는 비가노, 고티에, 블라시스

발레(tutu) 등장

로맨티시즘은 19세기 발레에 영향을 끼쳤다.

남성무용수의 역할이 축소

안무가(오귀스트 부르응빌 발레리나 마리 팔리오니

19

세기

흰색(tutu) toe dancing(발끝의 )

지젤 흰색(tutu) 백색 발레

허리선은 대부분 맞게 강조

허리는 가늘게 보이도록 하였음

딸리오니에 도입된 흰종모양의 스커트는 동작의 자유로움을 .

후에 로맨틱 스타일의 영향으로 고르셋 등장

19

세기

프로테스 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베비)

존재와 시간(하이테거)

아동지능의 근원(피아제)1925

심리학과 종교() 1937

철학적 탐구(비트겐슈타인)

인간현상(샤르댕) 1955

과학혁명의 구조() 1962

물질문명과 자본주의(브르델)1979

 

 

 

 

 

 

19

세기

사실주의: 자연과학의 발달로 실증주의 태동 사실주의 대표적 작가들은 도미에, 빌레

인상주의: 자연발생(색채 분학법이 등장) 보네, 파사로, 드라, 르느와르

후기인상주의: 주관적인 감정의 표출보다는 대상을 정확하게 파악 세잔느, 고갱, 반고흐

상징주의: 상징중의는 하나의 유파이기보다는 정신적 풍토로 시대적 감성예술가의 정신 세계로 그림에 다룸.

건축 : 19세기후반 건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새로운 건축재료의 등장 , 유리, 콘크리트 새로운 건축기술의 등장

조작 : 19세기 조각은 오귀스트 로뎅에 의해 근대조작의 기틀을 마련 극적인 표현을 강조

19

세기

관현악법발전

성악형식(리트, 악극, 경가극)

기악형식(표제음악, 교향시)

음악가(베버, 슈베르트, 롯시니, 벤델스존, 쇼팽, 바그너, 풋치니, 라흐마니노프, 드보르작, 브라암스, 요한스트라우스, 베르디, 바그너)

 

1905 자연주의 20세기초

오헬리의 마지막 잎새

1913 벚꽃평판 : 자연주의

1913 포로스트-

잃어버린 사간들 찾아서실존주의생떡쥬베리1938 샤르트로(구토)

1931 야간비행

1942 카위-이방인

1943 보와드(초대받은 여자)

심리주의-선의이 사람들

1940년누구르위하여종을울리나

1932 줄루조맹

1939 현리밀러-남회뷔선

오웰-동물 농장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1936 몽테롤랑 젊은 처녀들

193 스타일백-분노의 포도

 

20

세기

 

 

 

 

 

 

 

 

디아길레프에 의해 러시아 발레가 서방 세계에 알려짐.

프랑스 안무가인 쁘띠파가 러시아 발레에 영향을 .

발레가 형식적이고 전형적인 형태를 벗어나 포킨과 디아길레프를 통해 혁신을 이루었다.

발레 뤼스의 활동으로 발레가 급진전 하였다.

무용가로는(니진스키, 파블로바)

박스트 의상 제작자이며 무대디자이너로 무대예술에 공헌

 

 

20

세기

 

 

발레루스 작품

세레라자레(화려한 무대장치와 작품 특성에 맞는 몸들 드러내는 의상을도입하였다)

전체적으로 작품특성을 살린 박스트 의상이 화려함을 보여줌.

일반적 의상

19세기말 직물의 기술적 혁신으로 의상의 형태가 용도에 맞도록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쟈켓, 블라우스, 스커드를 벌로 수트(suit)형식이 유행

1900년초 아르누보 영향으로 가구, 보석, 여성 패션 등이 생활미술로 나타남.

남성과 여성의 기성복등장

 

 

20

세기

 

 

 

 

 

20

세기

추상미술: 재현성의 거부로 인한 회화의 자율성 확립목적

다다이즘: 모든 기성의 가치를 부정

초현실주의: 상상력을 구사하여 꿈과 현실의 세계를 구사

기법(프로타주, 데칼코나니)